품질 문제 해결 5단계
본문 바로가기
Do iso×경영 시스템

품질 문제 해결 5단계

by 글쓰는 임작가 2023. 1. 12.
반응형

품질 문제를 해결할 때 5단계를 거친다. 문제를 파악하여 분명히 하는 첫 번째 단계, 그 문제가 일어나는 원인을 발견하는 두 번째 단계, 구체적인 방법을 찾아 해결하는 세 번째 단계를 거친다. 여기에 재발방지와 횡전개까지 하면 다섯 단계를 거치는 것이다.

 

 

 

미녀 골프 선수 유현주 프로와 안신애 프로 비교 승자는?

골프는 원래 럭셔리 스포츠라는 얘기가 많았습니다. 그러나 코로나 시절부터 젊은 층에도 인기의 바람이 불정도로 접근성이 좋아졌습니다. 골프는 왜 인기가 많아졌을까요? 단순히 있는 사람들

jakgalim.com

 

 

첫 번째. 문제를 분명히 하는 단계

처음에 해결해야 하는 문제를 분명히 할 필요가 있다. 문제를 분명히 하기 위해 목표와 현상을 분명히 하고, 그 차이를 파악하는 것이다.

 

문제 파악 : 어떤(what) Issue가 일어나고 있는가?

 

 

두 번째. 원인을 발견하는 단계

문제가 분명하다면 그 문제를 일으키는 원인을 알아내야 한다. '원인 분석', 또는 '요인 분석'이라고 한다. 이 단계는 '왜 발생하고 있는가?'라는 물음에 대한 답을 찾는 것이다.

 

원인 도출 : 왜(why) 문제가 일어나고 있는가?

 

 

 

 

골때녀 재방송으로 보고 싶은 김민지 육상선수의 모든 것!

요즘 이보다 핫한 사람이 있을까? 이것은 모델인가? 육상선수인가? 뭇 남성들을 이보다 더 설레게 할 수 있을까? 배구계에 김연경 선수가 있다면 육상계에는 바로 이선수가 있습니다. 바로 진천

jakgalim.com

 

 

세 번째. 해결책을 모색하는 단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구체적인 수단을 추구한다. 문제의 원인을 제거하거나 회피하기 위해서 무엇을 해야만 하는지를 생각하고, 그 안을 실행에 옮기는 것이다. 이 단계에서는 '무엇을 해야만 하는가?'라는 물음에 대한 답을 찾아야 한다.

 

해결책 마련 : 어떻게(How) 하면 문제를 해결(제거)할 수 있을까?

 

반응형

 

네 번째. 재발을 방지하는 단계

문제를 해결하고 나서 이 문제가 다시 일어나지 않게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아무리 해결책을 세웠다고 해도 시간이 지나면 100% 완벽한 해결책이 없기 때문에 다시 문제가 일어 날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시스템화를 해서 방지를 하든 자동화를 하든 재발되지 않도록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재발 방지 : 문제를 재발하지 않게 할 수 있을까?

 

 

다섯 번째. 횡전개하는 단계

문제 해결과 재발방지까지 세웠다면 이제 같거나 비슷한 제품들에게도 이와 같은 문제가 일어날 수 있으므로 그 제품들에게도 같은 해결책을 적용하여 품질 문제를 사전에 예방해야 한다. 횡전개로 들어가지만 예방대책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어쩌면 이 문제가 발생한 것이 다른 모든 제품에 문제가 되지 않게 할 수 있는 해결책을 얻었다고 생각하면 마음이 편할 것이다.

 

 

 

지잡대 흙수저의 인생을 연봉 9억으로 바꿔 줄 책 3권

지잡대들이 인서울을 이길 방법이 있다고? 먼저 얘기한다. 인서울이 클릭했다면 나가라! 하버드, 스탠포드의 유능한 학생들을 이길지 모르니까. 이 글은 지잡대들, 아니 우리에게 하는 얘기다.

jakgalim.com

 

 

횡전개 : 동종(유사종) 제품에 같은 문제가 일어나지 않게 할 수 있을까?

 

이렇게 품질 문제를 5단계로 해결하다 보면 관찰, 분석, 창조하는 능력이 향상될 것이다. 빠르게 품질 문제를 해결해서 고객 만족을 이루고 문제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았으면 좋겠다. 왜? 필자는 그 고통을 알기 때문이다.

 

 

 

박찬호도 없는 월드시리즈 우승반지, 법규형 BK김병현은 몇 개?

미국의 메이저리그 야구 잘하는 선수만 모인 그곳에서 내셔널리그, 아메리칸리그 최고팀이 모인 월드시리즈에서 김병현은 어떻게 2번이나 우승을 했을까? 어떻게 우승 반지 2개나 가지고 있는

jakgalim.com

 

 

 

뱅크오브아메리카와 메릴린치의 관계, 워렌버핏 BofA 투자 이유!

뱅크오브아메리카(Bank of America, BofA)와 메릴린치(Merrill Lynch)는 2008년 금융 위기 당시 BofA가 메릴린치를 인수하면서 두 회사는 하나로 통합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BofA는 투자 은행 및 자산 관리 부

jakgalim.com

 

반응형

TOP

Designed by 티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