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 iso) HLS, ISO 경영시스템의 큰 뼈대를 만들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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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o iso×경영 시스템

(Do iso) HLS, ISO 경영시스템의 큰 뼈대를 만들다!(2)

by 글쓰는 임작가 2022. 12.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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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C오 : 임작가님 이어서 설명해 주시겠어요. 머리가 슬슬 고장 나려고 합니다.(웃음)
임작가 : 괜찮습니다. 천천히 읽어보시고, 굳이 외우거나 메모할 필요도 없습니다. 이 페이지를 즐겨찾기 하면 되니까요!
이게 IT 강국 Korea 아니겠습니까!(웃음)

이해관계자의 요구를 들어 주었습니다! 따라하지 마세요!

Q. HLS의 큰 틀 10가지 항목을 소개해 주시겠어요?(조직의 상황)

4. 조직의 상황
4.1 조직 및 조직 상황의 이해
- 조직은 조직의 목적 및 전략적 방향과 관련이 있는 내외부 이슈를, (여러 가지) 경영시스템에서 의도된 결과를 달성하기 위한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외부 및 내부 이슈를 정하여야 합니다.

'외부 및 내부 이슈를 정하라'는 것은 경영시스템을 구축한 조직에게 먼저 상황 파악을 하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상황 파악은 조직의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 준비 작업으로 수행하는 것입니다.

'정하여야 한다'는 것은 평가의 의미가 강하며, 조사, 시험 및 계산으로 명확하게 만들거나 찾는 것이라고 합니다.

'이슈'는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인 요인 들을 고려해야 합니다. 이슈라고 해서 부정적인 것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4.2 이해관계자의 니즈와 기대 이해
조직은 (여러가지) 경영시스템과 관련된 이해관계자와 이해관계자의 요구사항을 정해야 합니다.

'이해 관계자'는 이해당사자라고 하며 의사결정, 활동에 영향을 주거나 받을 수 있는(인식할 수 있는) 사람 또는 조직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고객, 공급자, 규제당국, 경쟁자, 조직 내 인원 등입니다.

MC오 : 임자가님과 제가 이해 관계자가 되겠네요.(웃음)
임작가 : 그렇게 됩니다. 역시! 알려주는 보람이 있네요.

'요구사항 정하는' 것은 요구와 기대를 파악하는 것입니다.

'요구사항'은 내용이나 뜻을 분명하게 드러내는 니즈 또는 직접적인 말이나 행동으로 드러내지 않고 은연중에 뜻을 나타내 보이는 것이나 마음이 어떻든 상관없이 해아만 하는 것들입니다. 예를 들어 납기, 서비스, 제품책임, 개인 정보 보호 등 다양한 측면이 있습니다.

내부 이해관계자이니 잘 챙겨줘야 겠지요?

4.3 (여러 가지) 경영시스템의 적용범위 결정
조직은 적용범위를 설정하기 위하여 (여러가지) 경영시스템의 경계 및 적용 가능성을 정하여야 합니다.
적용 범위를 정할 때 4.1항에 언급된 외부와 내부 이슈와 4.2항에 언급된 이해관계자의 요구사항을 고려해야 합니다.
적용 범위는 문서화된 정보로 이용 가능하고 유지되어야 합니다.

'문서화된 정보' 란 조직에서 관리/유지되고 있는 문서나 그림, 전자 file 등 사람들이 인식할 수 있는 것들입니다.

참고1] 환경 경영시스템에서 물리적 경계가 중요한데 사고가 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참고2] 이전 버전의 시스템에서는 문서화(기록문서)를 얘기하였으나, 시대를 반영하여 ISO도 변하고 있습니다.
(임작가 : 이것이 지속적 개선이죠!)

4.4 (여러 가지) 경영시스템
조직은 이 표준의 요구사항에 따라 필요한 프로세스와 이 프로세스와 상호 작용을 포함하는 (여러가지) 경영시스템을 수립, 실행, 유지 및 지속적 개선을 하여야 합니다.

'프로세스'는 제품, 서비스, 출력 등(의도된 결과)을 만들어 내기 위해 시작되는 값(입력)을 사용하여 상호 관련되거나 상호 작용하는 활동들입니다. 입력은 다른 프로세스의 출력이고, 출력은 다르 프로세스의 입력이 될 수 있습니다.

'유지'는 시스템의 주기적인 검토와 최신화를 의미합니다.

내 눈을 바라봐! 너두 할수 있어!

MC오 : 경영시스템이라는 것이 이렇게 많은 분류와 설명으로 되어 있네요. 역시 하나를 세분화시키면 나무줄기처럼 굉장히 많은 것들이 쏟아지네요.

임작가 : 다음장에서는 리더십에 관해서 알려줄게요.

*지난 이야기 보기
MC오지금 : 아래 링크의 글에는 HLS의 시작과 1~3항을 알려 주고 있어요. 궁금하시죠?

2022.12.11 - [분류 전체보기] - (DO iso) HLS, ISO 경영시스템의 큰 뼈대를 만들다!

(DO iso) HLS, ISO 경영시스템의 큰 뼈대를 만들다!

Q. ISO 경영시스템은 어떤 기준에 의해서 만들어졌나요? HLS 이라고 하는 기준으로 ISO 경영시스템을 만들었습니다. HLS는 경영시스템을 이루는 큰 틀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 틀에 따라서 ISO 요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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